HOME > 고객지원 > 공지사항

공지사항

'8.5세대 FMM 도전' 오럼머티리얼, IPO 시계 빨라지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21-11-11 13:59 조회41회 댓글0건

본문

'8.5세대 FMM 도전' 오럼머티리얼, IPO 시계 빨라지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용 FMM(파인메탈마스크)을 개발하고 있는 '오럼머티리얼'이 8.5G(8.5세대) 양산진입을 공언하면서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수년 전부터 표류하던 기업공개(IPO) 작업 역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오럼머티리얼은 최근 유닛셀(Unit-Cell) 방식의 FMM 시제품을 출시하고, 고객사 향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삼성디스플레이 등 주요 고객사가 채택하고 있는 FMM 공정은 다수의 니켈합금 인바를 프레임에 용접하는 '스틱방식'이다. 이와 달리 오럼머티리얼은 오픈마스크 프레임에 타일을 접합하듯 FMM을 용접해 메탈마스크를 완성하는 방식이다.
오럼머티리얼 관계자는 "현재 일본 DNP가 장악하고 있는 소형 모바일용 6G 시장과 별개로 중대형 폴더블(태블릿, 노트북) 시장을 타겟팅하고 있다"면서 "현재 양산 개발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초 고객사 퀄(품질인증)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럼머티리얼에 따르면 8.5G 유닛셀 방식은 스틱방식에 비해 메탈마스크를 얇게 늘리는 인장 공정이 간편하다. 처짐에 취약한 스틱 FMM의 경우 프레임에 인장한 후 처짐 방지를 위해 강하게 용접해야 하지만, 유닛셀 방식은 미리 인장을 할 수 있어 생산성이 우수하다. 불량이 발생할 경우 개별 셀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효율 역시 뛰어나다.

이와 관련해 국책 개발과제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초 오럼머티리얼은 경쟁형 R&D 방식으로 진행된 산업통상자원부의 FMM 국책과제(에칭부문)에서 풍원정밀에 밀려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이후 독자적인 유닛셀 방식의 효율성을 고객사 및 국책기관에 어필해 지원을 따냈다는 후문이다. 지원 액수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시제품 출시로 업계의 이목을 끄는 데 성공한 오럼머티리얼은 내년 초 양산진입을 목표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등 주요 고객사 공정라인 진입을 노리고 있다. DNP가 모바일 FMM 시장을 굳건히 장악하고 있는 만큼 이 시장을 우회, 시장 규모가 더 큰 10인치 이상 OLED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입하겠다는 복안이다.

다만 업계 일각에선 개별 셀 부착에 핵심적인 얼라인먼트(정렬), 리페어 문제가 양산에 핵심 이슈가 될 거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개별 셀 얼라인먼트하는 작업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럼머티리얼은 탑엔지니어링 등 관련 장비 제조사와 협업 중인 만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  이하  생략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오럼머티리얼   주소 (17085)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공세로 140-11(공세동)
문의사항  dhkang@olummaterial.com   전화 031-282-1100    팩스 031-283-2799
COPYRIGHT © 2015 오럼머티리얼 ALL RIGHTS RESERVED